본문 바로가기

헬로스마일/헬로스마일 이야기

강남 아동심리상담센터와 알아보는 소아우울증 대처법

 

 

안녕하세요? 우리 아이들의 행복한 성장을 응원하는 강남 아동심리상담센터 헬로스마일입니다. 평소에도 자주 우울해 하는 아이가 있습니다. 말이 없고, 놀이와 사람에도 흥미를 갖지 않으며 엄마가 무엇을 물어봐도 귀찮아만 합니다. 이럴때 부모의 입장이라면 걱정이 많이 되실텐데요. 도대체 아이의 심리는 어떤 마음일까요?

 

아이의 마음:

요즘은 아무것도 재미가 없어. 친구가 말을 걸어도, 엄마가 뭘 물어봐도 귀찮기만 해, 왜 이런지 나도 모르겠어.

 

즉 아이는 자신이 왜 우울한지 조차 모르는 것이죠. 부모는 그런 아이를 보고 이렇게 생각합니다.

 

부모의 고민:

아이답지 않게 왜 저렇게 표정이 어두울까? 요즘 부쩍 말수도 줄어든 것 같네. 피곤하다고 통 신경을 못 썼더니, 무슨 고민이 생긴 걸까?

 

이렇게 부모로선 고민과 걱정이 될 수 있습니다. 아이를 밝게 만들어 주고 싶지만 그 방법을 모르시는 경우가 많을 텐데요. 강남 아동심리상담센터 헬로스마일이 그 방법을 알려 드리고자 합니다. 자 그럼 알아보도록 할까요?

 

 

강남 아동심리상담센터 헬로스마일 - 소아우울증 대처법

 

<소아우울증 아이 대하는 법>

 

1. 우울해하는 이유를 물어 보세요.

 

아이가 우울한 상태가 계속되면 정확하게 알고 대처할 필요가 있습니다. 왜 기분이 안 좋은지, 무엇 때문에 화가 났는지 아이에게 물어 보고 감정 상태를 확인해 보세요. 단 '빨리 말해!, 왜 말 안해? 답답하게' 라는 식으로 다그칠 경우 아이는 부모를 믿지 못하고 더욱 말을 안하게 될 것입니다. 말을 안하더라도 진지하게 들어줄 준비를 완벽히 갖추고 유도해 보시는게 좋습니다.

 

2. 충분한 애정 표현을 해 주세요.

 

아이가 우울함을 느끼는 가장 큰 이유는 부모의 관심과 사랑을 충분히 받지 못하였기 때문입니다 부모가 직장에 나가느라 너무 일찍부터 교육 기관에 맡겨졌거나, 동생이 생겨 그 동안 받았던 사랑이 식었다는 생각이 들거나, 아니면 부모가 처음부터 애정 표현에 인색한 경우가 그렇습니다. 우울한 아이에게는 부모의 관심과 사랑이 무엇보다 좋은 약입니다. 아이와 함게있는 시간이 부족하다면 얼굴 볼 때만이라도 많이 웃어주고 꼭 껴안아 주세요^^%

 

3. 자신감을 갖도록 도와 주세요.

 

우울함을 느끼는 아이들은 자신이 무능하고 무가치하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부모의 무반응이나 무시하는 태도때문에 자주 좌절감을 맛보았을 수도 있지요. 이런 생각에서 벗어나게 하려면 주위 사람들, 특히 부모의 인정과 칭찬이 매우 중요합니다.

 

4. 엄마의 우울증을 의심해 보세요.

 

아이는 부모의 성향을 그대로 따라가는 경향이 있습니다. 엄마가 잘 웃지 않고 늘 한숨을 쉬며 우울한 표정을 지으면 아이에게도 나쁜 기운이 그대로 전달됩니다. 따라서 엄마 자신이 행복해 지기위해 노력해야 하며, 오늘의 난 우울한지 아닌지를 수시로 체크해 보아야 합니다.

 

 

엄마의 행복이 곧 아이의 행복, 엄마가 먼저 행복한 상태에서 아이와 소통하면 아이도 소아우울증에 걸릴 위험이 없이 정신적으로 건강하고 행복하게 성장할 수 있을 것입니다. 강남 아동심리상담센터 헬로스마일이었습니다. 

 

 

강남 아동심리상담센터 헬로스마일 오시는 길

 

 

문의 및 상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