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헬로스마일/헬로스마일 이야기

노원 아동심리상담센터와 알아보는 내성적인 아이 대하는 법

 

 

안녕하세요? 우리 아이들의 행복한 내일을 응원하는 노원 아동심리상담센터 헬로스마일입니다. 내성적인 아이를 키우는 부모님 이시라면 이런 걱정이 드실 거예요. '우리아이는 왜 혼자만 노는 걸까? 친구들과 사이좋게 지내면 좋을 텐데... 혹시 아이들이 안 놀아 주는 건 아닐까?' 이렇게 걱정을 하시겠지만 아이는 이렇게 생각하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노원 아동심리상담센터 헬로스마일 - 내성적인 아이 대하는 법

 

 

아이생각:

나는 혼자 조는게 더 좋아. 그런데 엄마는 왜 자꾸 친구들과 놀라고 하지? 난 혼자 놀아도 재미있는데...

 

부모의 걱정대로 친구들과 사이좋게 놀고 싶지만 안 노아줘서 혼자 노는 경우보단 혼자 노는것이 재미있어서 혼자 노는 것을 택한 경우가 훨신 더 많다는 것입니다. 어머니께서는 아이가 혼자 논다 하여 걱정하시기 보단 여유를 가지시고 하나하나 사람들과 어울리게끔 유도하여 주신다면 자연스럽게 모두와 어우릴 수 잇게 될 것입니다. 그 방법을 노원 아동심리상담센터 헬로스마일과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노원 아동심리상담센터 헬로스마일 - 내성적인 아이 대하는 법

 

부모가 알아야 할 내성적인 아이 대하는 법

 

1. 내성적이거나 발달이 늦다면 기다림이 약입니다.

 

아이가 내성적이거나 발달이 늦다면 부모는 혼자 놀이 단계에서 기다려 주시는 인내심이 필요합니다. 특히 아이에게 친구들이 노는 모습을 구경하게끔 하는 것도 좋은 공부가 될 수 있는데요, 친구들이 노는 모습을 보고 배워서 자연스럽게 다음 놀이의 형태로 넘어가게끔 하는 것이죠. 유치원에서 내내 지켜보기만 하다가 집에 와서 '엄마 오늘은 재미있게 놀았어' 라고 외치는 아이가 이런 경우에 속합니다.

 

2. 아이들과의 갈등 때문이라면 해결책을 찾으세요.

 

아이들과의 갈등 때문이라면 두세 명의 친구와 함께 놀 수 있는 자리를 만들어 주세요. 그리고 '난 이렇게 하면 기분이 안 좋아, 이렇게 하면 더 재미있겠는데?' 하고 대안을 제시하도록 이끌어 주신다면 조금씩 좋아지면서 함께 노는 즐거움도 알아갈 것입니다.

 

3. 따돌림을 당하는 경우라면 그 원인을 정확히 파악하고 대처하세요.

 

신체에 결함이 있거나 외모가 특이해서 따돌림당하는 것은 아닌지 살펴보세요. 신체에 결함이 있다면 다른 장점을 부각시키고, 아이들을 모아 그 부분에 대해 차근차근 설명해 이해시키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아무 생각 없이 하는 말이 당사자에게는 큰 상처를 줄 수 있습니다. 이 시기의 아이들은 겉으로 보이는 것에 민감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많은 아이들 속에서 문제를 해결하기 보단 소그룹의 아이들과 별도의 시간을 만들어 적응할 수 있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아이의 행동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여주세요.

 

아이가 타인에게 피해를 주거나 잘못을 하지 않는 한 아이의 행동에 긍정적인 반응을 해 주신다면 아이는 자존감이 높아질 것입니다. 따라서 혼자 놀더라도 부정적으로만 바라보지 마시고 혼자 노는 아이의 행동을 긍정적이고 좋은 방향으로 자연스럽게 말씀해 주신다면 아이도 주눅들지 않고 자연스럽게 친구를 사귀게 되고 함께 놀게 될 것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자연스러움이 동반된 긍정입니다.

 

노원 아동심리상담센터 헬로스마일 - 내성적인 아이 대하는 법

 

혼자 논다고 해서 정신적으로 건강하지 못한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이런 아이들이 많은 생각을 하게 되면서 창의적으로 될 수도 있지요. 이렇게 좋은 장점도 있는 반면 계속 혼자만 놀 경우 사회성이나 대인관계 면에서 상처를 받게 될 수 있습니다. 부모님께서는 이러한 놀이의 비율을 적절히 조절해 주심으로서 아이가 즐겁게 놀게 하신다면 아이는 건강하고 행복하게 성장할 수 있지 않을까요?^^ 언제든지 아이의 심리에 대해 궁금하시거나 상담을 원하시면 노원 아동심리상담센터 헬로스마일로 문의주세요. 정성을 다해 상담해 드리겠습니다.

 

 

노원 아동심리상담센터 헬로스마일 오시는 길

 

문의 및 상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