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헬로스마일/헬로스마일 이야기

[분노조절장애] 분당 심리상담센터 헬로스마일

 

 

 

 

 

안녕하세요? 여러분들의 행복한 내일을 응원하는 분당 심리상담센터 헬로스마일입니다. 오늘은 분노조절 장애에 대해 말씀을 드릴까 합니다. 이름만 들어도 아시겠지만 분노는 말과 행동이 돌발적으로 격렬하게 표현되는 본증적인 감정입니다. 사람에게는 이 분노를 조절할 수 있는 내성이 있는데요. 이 내성이 약해 분노를 조절하기 힘든 증상이라 볼 수 있지요. 분노는 표현하는 방식에 따라 드러내거나 품는 방식을 사용하는데 이 두가지가 조화를 이루지 못하고 병적으로 분노가 표출될 때를 분노조절장애라고 합니다.

 

 

 

 

분노조절장애 발생엔 다양한 원인이 존재합니다. 과거의 환경적 요인이 가장 큰 원인이 될 수 있겠구요. 과거에 받았던 심리적 외상으로 인한 우울감과 트라우마로 인해 발생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분노조절장애를 겪고 계신 분들의 특징은 조그만 일에도 민감하게 반응하고 화를 내신다는 것입니다. 객관적으로 보아도 별 것 아닌 일인데 심하게 반응을 하시는 것은 과거 심리적 외상으로 인한 트라우마가 큰 영향을 차지하기 때문에 그런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그럼 이러한 분노장애를 잘 조절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가장 좋은 방법은 스트레스에 노출되어 있는 환경을 벗어나 편안하고 안정적인 심리상태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그것이 가장 우선되어야 하며 아래와 같은 방법들이 있습니다.

 

1. 자기 격려를 통한 자신감 강화

 

분노가 생기는 가장 큰 원인은 바로 자존감의 결여라 볼 수 있습니다. 스스로에 대한 자존감이 낮으니 잠깐의 화를 참지 못하는 경우가 많지요. 그럴 때 마다 이렇게 생각을 하시면 어떨까요? '나는 화를 잘 조절하는 지혜로운 사람이야!' 라고 말이지요. 이렇게 스스로를 격려하고 칭찬한다면 분노를 조절하는데 큰 도움을 받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2. 순간 멈춤 능력을 강화합니다.

 

분노에 대한 감정은 순식간에 일어나는데요. 그 순식간을 잘 참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 순간을 참지 못하고 분노를 표출하면 그 후에 발생되는 파장이 훨신 크다 볼 수 있지요. 순간적인 분노를 잘 참아낸다면 어느 정도의 분노는 조절할 수 있는 내성이 생깁니다.

 

3. 역지사지,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해 보세요.

 

상대가 나를 분노하게 했다 하더라도 잠깐의 화를 참으신 뒤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을 해 보시길 바랍니다. '왜 그런걸까?' '그렇게 한 이유가 대채 무엇일까?' 상대방의 관점에서 생각을 해 본다면 자연스럽게 분노는 가라앉고 그 상황을 이해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4. 피해자라는 생각에서 벗어나 객관적으로 생각하세요.

 

내가 피해자라는 생각을 하면 할수록 분노는 가라앉는게 아닌 더 올라오게끔 됩니다. 피해를 입었다 하더라도 피해자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게 아닌 문제 해결자가 되어서 정말로 내가 원하고 그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생각해 본다면 분노조절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순간만 잘 참아내기 위해 노력하고 긍정적인 마음을 갖기 위해 노력한다면 여러분들도 충분히 분노조절장애를 극복할 수 있답니다. 따라서 스스로를 믿으시고 당당하게 자신이 믿는 길을 나아가셨으면 좋겠습니다. 그것이 진정으로 멋진 삶이니까요. 세상 모든일이 내 맘대로 되진 않지만 그 삶을 개척해 나가는 것이 바로 우리들입니다. 그런 멋진 분이 바로 여러분이기를 바랍니다. 행복하고 즐거운 여러분들의 삶을 분당 심리상담센터 헬로스마일이 응원합니다.

 

 

 

 

헬로스마일 분당센터 오시는 길

 

 

문의 및 상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