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헬로스마일/헬로스마일 이야기

[강남심리상담센터] 진로적성검사

안녕하세요~ㅎㅎㅎ

오늘은 진로적성검사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해용

 

진로적성검사

중학교1학년 청소년부터

입시를 준비하고 있는 분

대학에 갔지만 여전히 진로가 고민이 되시는 분

일을 하고 계시지만, 나에게 맞지 않아 고민하시는 분

 

이런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검사가 바로!

진로적성검사!

 

 

진로적성검사는

위와 같이 이루어져 있어요 :)

 

하나씩 살펴볼까요?

 

1. Holland 검사

 

Holland 검사는

자신의 흥미분야가 어느분야인지를

알아보는 검사랍니다

 

자신이 흥미를 느끼는 분야가

어떤 분야인지 안다면

진로를 결정하는데에

많은 도움이 되겠죠?

 

2. KMDAT 적성검사

 

KMDAT(Korea Muti - Dimensional Aptitude Test) 적성검사는

Thurstone의 다요인 이론을 바탕으로

제작된 검사랍니다.

 

이검사는

지능 측정을 위한 영역과

특정 분야의 적성을 예측하기 위해서

제작된 검사예요 :)

 

그래서

여러 영역들을 통해서

검사는 받는 분의 지능을 측정함과 동시에

어느 분야가 적성인지를 알아볼 수 있답니다.

 

3. MBTI 성격유형검사

 

MBTI 성격유형검사는

말그대로 나의 성격이 어떤 유형인지

알아보는 검사랍니다.

 

나의 성형이 어떤지를 알아보는 검사이기 때문에

답이 있거나 옳고 그름이 있는 검사는 아니랍니다.

 

나의 성격유형을 알게 된다면,

나의 진로를 결정하는데에 훨씬 도움이 되겠죠?

 

4. 다면적 인성검사(성인용/청소년용)

 

다면적 인성검사인 MMPI는

현재 나의 심리상태를 알아보는 검사랍니다.

 

현재 나의 심리상태도

진로결정을 하는데에 많은 영향을 준답니다.

 

그래서 이 검사는,

어머님 혹은 아버님 그리고 검사를 진행시는분

이렇게 두분이 진행합니다.

 

성인분께서 진행하시게 되시면

부모님검사는 진행되지 않겠죠?

 

5. 문장완성검사

 

문장완전검사는

'나는 기분이 좋을때는_____________'

이런식으로 문장이 완성되어 있지 않은 것을

검사를 받는 분이 문장을 완성 시켜주시면

되는 검사랍니다.

 

다면적인성검사만으로는

검사를 받으시는 분의 심리상태를

자세히 파악하기는 좀 어렵기 때문에

 

문장완성검사를 통해서

다면적인성검사만으로는

알 수 없는 부분을 보충해서 알 수 있게 해주는 검사랍니다.

 

그냥 읽으시고서,

생각나는 대로 편안하게

써주시면 되는 검사랍니다:)

 

 

 

이렇게

나의 흥미분야, 적성분야, 인지적인 평가 부터

나의 현재 내면적인 부분을 알아볼 수 있는 검사까지

 

종합적으로 하여

나에게 정말 맞는 진로를 선택하는데에

많은 도움을 주는 검사랍니다.

 

망설이지 마시고 언제든지 연락주세요!

저희 헬로스마일 강남 본점은 언제든지 열려 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