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헬로스마일/센터소식

[심리상담센터 헬로스마일] 세월호 외상 후 스트레스

[심리상담센터 헬로스마일] 세월호 외상 후 스트레스

 

 

안녕하세요? 심리상담센터 헬로스마일 입니다.

심리상담센터 헬로스마일 심리전문가들은 세월호 희생자들에게 깊은 애도를 표하며, 생존자들이나 탑승했었던 분들의 가족들, 또한 그 사건을 접하는 국민들이 겪을 수 있는 외상 후 스트레스 에 대해 진지하고도 엄숙하게 언급했습니다. 

 

 

침몰하는 세월호

 

심리상담센터 헬로스마일의 안미선 원장은 세월호 사건뿐만 아닌 전쟁이나 자연재해, 테러 인질 등의 심각한 일을 겪은 사람은 여러가지 심리적 고통과 정신적 장애에 시달릴 수 있다고 언급하며 비록 생명이 위험한 상황이 아닐지라도 본인이 그렇다고 판단하는 상황에서 비롯된다고 말했습니다.

 

또한 외상후 스트레스 는 곧바로 나타날 수 도 있지만 세월이 지난 후 나타나는 경우도 있으므로 제대로 된 조기상담 및 치료가 필요하고 그 역할을 심리전문가가 해야 하는게 바람직하지만 가족분이나 주변 가까운 분들의 행동 하나하나도 상당히 중요하다 언급하면서 당사자에게 괜한 불안감 조성과 과잉보호 보단 최대한 마음을 편안하게 해 주고 재난 전 보통때처럼 행동하면서 아픈 기억을 떠올리지 않게 도와주는 것이 바람직한 방법이라고 언급했습니다.

 

심리상담센터 헬로스마일 의 안미선 원장은 이번 세월호 사건 뿐만 아닌

참사나 재난으로 인해 발생될 수 있는 외상후 스트레스 증상을 밝혔는데요 그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외상 후 스트레스 증상들-

 

1: 사소한 일에도 반응하는 과민반응

2: 계속 그때일을 떠올리는 사건의 재경험

3: 감정을 회피하거나 감정이 마비되는 현상 발생

4: 구토 증상, 심한 피로감, 가슴 두근거림, 불면증, 사회적 고립

5: 불안감, 예민함, 분노, 우울증, 무기력감, 착각, 반복적이고 강박적인 사고, 기억력이나 집중력 감퇴, 비관적인 생각 (내적 증상)

 

 

이러한 문제들이 당장 또는 시간이 지나며 발생될 수 있으므로

외상 후 스트레스 는 조기에 심층적이고 종합적인 심리검사를 통해 증상을 파악하고 해결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인지행동치료나 이완요법, 스트레스 대응훈련, 둔감화 훈련 등으로 외부 자극이나 자신의 기억에 의해 이루어지는 자동적인 사고나 감정을 줄이고 평온하고 합리적인 사고와 감정, 긍정감과 희망을 늘리도록 도울 수 있다고 언급하면서 심리상담센터 안미선 원장은 나도 어린 자녀가 있는 어머니로서 세월호 사건으로 읺해 자녀를 잃은 부모나 그것을 보고있는 국분들의 마음을 잘 알 것 같다며 외상후 스트레스 환자 뿐만 아닌 모든 내담자가 행복을 되찾는데 있어 최선을 다하겠단 뜻을 밝혔습니다.

 

 

-심리상담센터 헬로스마일-

www.hellosmile.kr